리뷰 x 꿀팁

자카르타 처음이세요? 한국마트 편

O.K 2022. 5. 31. 22:32

인도네시아에 처음 온 한국분들을 위해서 글을 쓰고 싶었지만 제가 자카르타에 살고 있고 다른 지역은 잘 모르므로 자카르타와 수도권 위주로 글을 쓰니 양해 바랍니다. 인도네시아에 산지 오래된 분들은 다 아는 내용일 수 있으니 살포시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

 

인도네시아에 오면 처음에는 새로운 문화, 새로운 음식에 잠시 한국을 잊을 수 있지만 곧 얼마 지나지 않아 한국마트, 한국식당을 찾게 됩니다. 김치, 라면, 삼겹살, 소주... 한국에 있을 때에는 별거 아니었던 것들이 인도네시아에 와서는 일부러 찾지 않으면 접하기 힘든 것들이 되어버렸죠. 요즘에는 한류 열풍 덕에 인도네시아 편의점에서도 한국 라면 정도는 쉽게 찾을 수 있지만 한국 마트에 비하면 종류가 많이 부족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카르타 한국 마트 위치와 특징들을 좀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거나 빠트린 게 있다면 주저 말고 댓글로 알려주세요! ;)

 

인도네시아에서 한국마트라고 하면 무궁화 슈퍼마켓이 가장 크고 여러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특히 자카르타와 근방에 많이 있는데요. 자카르타에만 5곳 이상, 땅그랑 2곳, 찌부부르 1곳, 보고르 1곳, 찌까랑 1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방 대도시에도 하나씩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지점 수는 2021년 말 기준이고 2022년 부터 새 지점이 많이 생겼습니다. 여기저기 우후죽순처럼 늘어나니 제가 다 찾아서 넣을 수 없는 점 양해 바랍니다.

 

자카르타의 무궁화 슈퍼마켓 구글 지도 링크 (2021년 말 기준)

 

제가 자카르타 근방 무궁화 슈퍼를 다 가본건 아니라서 제가 가 본 자카르타 본점, 끌라빠가딩 지점, 땅그랑 지점, 찌까랑 지점만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무궁화 자카르타 본점

먼저 본점은 중앙 및 남부 자카르타에서 접근하기 좋은데요. 자카르타 금융 중심지인 SCBD(Sudirman Central Business District) 바로 옆의 세노빠띠(Senopati) 길에 위치해 있습니다. 세노빠띠 길에는 한국 식당도 많기 때문에 외식도 하고 무궁화에 들려서 장을 봐오곤 합니다.

 

본점이기에 말이 필요 없죠. 매장도 크고 물건 종류도 제일 많으며 도로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주차하기도 편한 편입니다.

 

무궁화 끌라빠가딩 지점

끌라빠가딩(Kelapa Gading) 지점은 북부 및 동부 자카르타에서 접근하기 좋은데요. 끌라빠가딩의 MOI(모이; Mall of Indonesia) 바로 옆 블록의 상가단지(루꼬)에 위치해 있습니다.

 

MOI는 북부 자카르타의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인 끌라빠가딩에 위치한 주상 복합단지로 쇼핑몰과 아파트가 함께 조성되어 있습니다. 예전에 MOI 앞 도로 공사 전에는 무궁화가 있는 상가단지 진입로가 그렇게 복잡하지 않았었는데, 지금은 바로 앞에 고가도로가 생기는 바람에 진입로 근처가 좁고 복잡해졌습니다.

 

일단 상가단지에 들어가면 무궁화 앞은 주차하기가 편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MOI 사시는 분들은 걸어가면 될 거리니 문제가 없는데 차를 가지고 상가단지로 들어가기가 예전에 비해서 조금 복잡해졌습니다. 특징으로는 매장이 조금 작긴 하지만 제가 가본 무궁화 중에서 제일 깔끔했던 것 같습니다. 매장이 조금 작은 만큼 물건 종류는 좀 적습니다.

 

무궁화 땅그랑 지점

땅그랑(Tangerang) 지점은 리뽀 까라와찌(Lippo Karawaci) 근처 삐낭시아 상가단지(Karawaci Office Park)에 위치한 지점으로 상가단지가 예전에는 상당히 붐볐지만 지금은 상권이 예전만큼 활발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리뽀 까라와찌는 자카르타 서쪽에 인접한 반뜬(Banten) 주의 땅그랑(Tangerang) 시에 있는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자카르타에서 23km 떨어져 있습니다.

 

땅그랑 무궁화의 특징으로는 상가단지 근처 도로 상태가 매우 안 좋고(파인 도로) 상가단지로 집인하는 위치도 비보호 유턴 차량이 많아서 위험합니다. 또 불편한 것은 상가단지 주차시스템이 무조건 OVO로만 결제해야 해서 OVO를 안 쓰는 사람은 주차 사무실을 찾아가 돈을 내야 하는데 위치를 모르는 사람은 헤맬 수밖에 없습니다.

 

무궁화 앞은 주차장이 넓어서 주차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물건 종류는 많은데 물건이 금방 금방 떨어집니다. 아마 주변지역에 한국인도 많고 한류 열풍 때문에 인도네시아 현지인들도 많이 이용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무궁화 찌까랑 지점

마지막으로 찌까랑(Cikarang) 지점입니다. 찌까랑은 자카르타 동쪽에 인접한 서부 자바(Jawa Barat) 주의 브까시(Bekasi)군에 위치한 상업지구로 자카르타에서 3~40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주변에 한국계 공장(삼성전자, LG전자, 한국타이어, 현대자동차 등)과 일본계 공장이 많이 있고 요즘에는 중국계 공장도 많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찌까랑의 리뽀 찌까랑(Lippo Cikarang) 지역에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고 있고 무궁화도 이 지역 안에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매장도 꽤 크고 물건 종류도 많아서 좋은데 주변이 좀 어수선합니다. 주변에 이런저런 술집들이 많아서 밤늦게 가기에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무궁화 외에는 남부 자카르타 다르마왕사(Dharmawangsa) 지역의 그랜드 위자야 센터(Grand Wijaya Center) 상가단지 안에 위치한 K-Mart 가 있습니다. 참고로 이 상가단지 안에 무궁화 다르마왕사 지점도 있으니 K-Mart 가보실 분은 무궁화도 들려볼 수 있겠습니다.

 

케이마트 다르마왕사

K-Mart는 매장이 무궁화 본점보다는 조금 작은 것 같은데 그래도 안쪽으로 꽤 넓고 무궁화에 없는 한국 물건들도 종종 보여서 그런지 상당히 인기가 있는데요. 현재는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에게 더 인기가 좋습니다.

 

매장 내부에 떡볶이를 비롯한 몇 가지 분식을 바로 사 먹을 수 있고 반찬들도 조금씩 포장해서 팔기 때문에 그런지 주말이면 현지인들이 줄을 서 있을 정도로 인기가 좋았습니다. 무궁화에서도 똑같이 분식을 판매하지만 K-Mart에 사람이 더 몰리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예전만큼 줄 서 있거나 하진 않습니다.

 

이상으로 한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 중심으로 한국마트를 소개해 봤습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궁금한 게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